
공전의 히트를 기록 중인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얼마 전 성공적인 방영을 한 오징어게임, 영화 기생충 등 K-컨텐츠 산업을 필두로, 화장품과 미용기기, 식품 산업과 가전 산업에 이르기까지, 글로벌 K-소비재는 현재 글로벌 핵심 소비 지역에서 전방위로 확산 중이다. 과거 개별 상품들이 각자의 경쟁력으로 수출되던 패턴에서 현재는 K-소비재 영역의 여러 상품과 서비스들이 한국 문화와 상품에 대한 글로벌 핵심 시장의 주요 소비 계층들의 K-소비재 전반에 대한 수요가 집합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보여 주고 있다.
K-소비재의 전방위적 확산에는 강력한 K-Culture의 핵심 서사가 확산 동인으로 작동하고 있으며, 이는 과거 유럽, 미국, 일본의 문화와 상품이 긴밀하게 상호 강화 작용을 한 사례를 통해서도 관찰할 수 있었다.
Kearney의 이번 Virtual Insight Forum에서 K-Culutre의 핵심 서사의 분석을 기반으로 향후 K-소비재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 지에 대한 전망을 하고, 미래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모색하는 자리를 가져보았다.
- K-소비재의 글로벌 성과
- K-소비재 성공의 기반인 K-Culutre 핵심 서사 분석
- 화장품, 식품, 가전, 미용/성형 등 주요 K-소비재 산업 사례 및 시사점
- K-소비재 향후 전망 및 기회 영역
